바닷속 풍경
- 이곳 근처에는 죽방멸치가 유명하여 바다 곳곳에는 대나무가 바다의 표면에 드러나 있다. 연장해서 바닷속 풍경은 빠른 흐름의 바다 조류는 대나무 사이를 지나가고 중간중간에 그물의 풍경이 있다. 이 서사적 풍경이 이곳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선과 면
- 면은 선의 합이며 선은 점의 연속이다. 바닥의 점은 공간을 분할하는 심리적 요소로 작용하고 천장의 선은 모여서 면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각 현상은 하나의 재료에 의해 다양한 효과와 단어를 명명하게 한다. 나무 기둥은 입체적으로 어떤 위치에서는 밀도 있기도 하고 어떤 위치에서는 반대가 되기도 한다. 동선에 따라 밀도는 변화된다. 그리고 천장의 실도 시점의 차이에 의해 가려지기도 하고 열리기도 한다. 외부를 바라보는 창 앞 타공판도 정면에서 보는 외부 풍경과 측면에서 보는 풍경은 나타나기도 사라지기도 한다. 공간 내 기물들은 변화가 없다. 다만 동선에 의해 각 기물은 변화를 가지게 된다.
벽
- 나무 기둥, 마운딩, 바닥의 점이 벽의 기능을 할 수 있을까? 벽은 물리적으로 공간을 분리한다. 나무 기둥이 나의 눈앞에 있으면 이것은 기둥이기보다 벽에 가깝다. 바닥의 마운딩은 높이에 따라 각 영역으로 넘어가는 분리의 기능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바닥에 반짝이는 작은 금속 점은 심리적인 영역의 구분을 형성한다. 다양한 벽으로 각 영역들을 강도에 따라 공간을 분리하기도 하고 연결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