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피컬 스페이스 인터뷰

2019년 12월 SPACE에 트로피컬 스페이스가 몇 개의 프로젝트로 소개되었다. 당시 베트남 건축 역사와 프랑스 식민지 시기에 등장한 ‘냐옹(Nhà ống)’의 변화 그리고 젊은 건축가가 재해석한 도시 주택의 유형을 제시하는 방법과 과정이 인상 깊었다. 도시 주거에서의 변화와 가능성에 대해 어떤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는지 그들의 언어를 더 들어보고자 한다.

박: 박창현 소장(인터뷰어)

트: 트로피컬 스페이스(인터뷰이)

박: 지금 현재 베트남이 겪고 있는 도시 문제를 물어보기에 앞서 ‘냐옹’에 대한 질문을 하고자 한다. 이런 세장한 대지의 형상과 건물의 배치는 18, 19세기 유럽의 식민 지배를 거쳤던 동남아 여러 근대 도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하지만 각국 도시의 거리는 이러한 특징이 다른 결과로 발전되어 전개 되고 있다. 베트남에서의 ‘냐옹’의 특징, 초기 ‘냐옹’(초기 냐옹의 형태는 2층 이상의 건물을 금지하는 봉건 왕조시대의 정책으로 도로에 면한 파사드는 낮고 좁으며 깊이를 가진 특징이 있다.)과 후기 ‘냐옹’ (인구가 자본의 도시 집중으로 인해 주택난과 난개발의 한 방향으로 수직 증축한 세장형 도시주택의 유형으로 나타난다)의 큰 차이점 그리고 도시적 관점에서 장단점에 대해 듣고 싶다.

트: 기본적으로 냐옹은 길고 좁으며 튜브 같은 형태의 여러 층으로 된 주택 유형이다. 냐옹은 종종 주요 거리와 골목길을 따라 계획된다. 초기에 ‘냐옹’은 주로 운하나 강 근처의 거리에 나타났는데, 그 곳에는 시장과 다양한 사업이 있었다. 처음에 이 냐옹은 도로에서 봤을 때 건물의 높이도 더 낮고 아주 깊게 들어갔다. (앞에서 뒤로 긴 형태로 100m 이상이며 전면과 후면의 양쪽 도로를 모두 마주 보고 있다.) 상점들은 인도, 거리, 구매자, 판매자와 직접 교류할 수 있도록 1층에 할애 되었다. 그 관계는 밝고 활기차며 생동감 있는 시장을 만들어냈다. 폭이 좁고 길이가 길기 때문에, 이러한 주택은 종종 경간을 줄이기 위해 많은 안뜰로 구성되었고, 각 경간의 공간은 다른 기능으로 정의 되었다. 이 안뜰은 또한 자연광을 얻고 공간의 레이어를 통해 환기를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건축 양식은 거리 전체에 일관되게 적용 되고 있다. 상업 거리의 냐옹은 경제적으로 효율적이고 사용이 편리하여 많이 보급되었고, 베트남에 냐옹 문화를 조성하는 도시 계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박: 이야기를 들어 보면 많은 장점이 있는 것 같은데 최근 냐옹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트: 요즘 베트남도 도시화 되면서 냐옹이 많이 바뀌어 길이가 짧아지고(10m 이하) 높이가 높아져서(최대 7층까지 가능), 건축 양식은 다양하지만 한편으로는 혼란스럽다. 많은 사람들이 규정을 따르지 않고 단지 정면 파사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뜰은 유지되지 않은 체 에어컨과 조명을 사용한다. 당신이 말한 대로 냐옹은 베트남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도 일반적인 생활양식이 되었다. 땅을 소유하는 것이 재산을 소유하는 것과 같다는 것 ‘comfort is better than pride’은 베트남 문화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박: 방금 언급한 도시화의 문제는 한국에서도 겪고 있는 문제이다. 도시 집중화가 현재 베트남에서 진행되고 있고 거기에서 베트남의 전통 주택 특징인 저밀도를 지향하는 ‘냐옹’이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인 요구 속에서 상생할 수 있는지, 아니라면 상충되어 모순적인 상황인지 궁금하다.

트: 냐옹이 가득한 도시지역은 보도점용, 교통 체증, 녹지 공간 및 커뮤니티 놀이터 부족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대기 오염은 지역 주민의 삶의 질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베트남 인구는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거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도시화가 빠르게 일어나 도시 계획의 방향이나 조정, 계획을 관리하는(행정, 운영) 일에는 많은 방해와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우리는 냐옹이 도시를 친근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때문에 이 도시에서 유지하고 싶은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녹지와 지역 공통체의 여가 공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밀도를 낮추고 좋은 삶의 질과 주민의 건강을 보장하는 적절한 도시 설계 전략을 세우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박: 지금 생각하는 도시 설계 전략이 없다면 도시 구조의 변화가 삶의 질에 대해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저밀도의 ‘냐옹’에서 고밀도화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훼손되는 삶의 질에 대한 고민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려고 하는가?

트: 고층 주거지로 변하는 추세는 피할 수 없다. 우리는 사회적 요구, 경제 성장, 도시 및 자연 환경에 대한 고려에 따라 주거 유형의 균형 잡힌 비율(냐옹, 빌라 및 아파트)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주거 및 지역/도시 지역 모두에서 합리적인 계획을 제안하여 밀도를 보장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열대 기후에 적합한 설계가 되어야 하며 또한 냐옹에 의한 도시 활력을 보장 해야만 한다. 건축가는 좋은 주거 설계에 대한 생각에 도달하기 위해 전통 주택 작업의 설계 내용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그려 나갈 필요가 있다. 전통 주택은 지역 기후 조건에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도시 구조 변화의 영향을 반영한다. 잘 설계된 집은 편안한 내부 환경을 조성하고 외부 환경에 대한 압박을 줄여준다.

박: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유도하고 있는 주거 관련 내용들이 있는지도 묻고 싶다.

트: 베트남에서는 아직 명확한 주택 정책이 없다. 시장 지배력, 부적절한 분할 계획, 과도한 냐옹의 비율이 이러한 주택 유형의 상업적 활동으로 인한 교통 체증과 보도 점용을 초래해 교통과 도시 배치를 훼손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 계획에서의 선택과 디자인은 자연, 도시, 건물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고려할 때 충분히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박: 당신의 주거 평면에서 공간 구성을 보면 거실, 부엌, 마당, 침실 등이 한국의 것과 거의 비슷한데, 수영장이나 정원 등의 베트남 주거 건축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간이 있는가?

트: 여느 아시아 건축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베트남의 집에도 부처님이나 조상을 모시는 방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은 집 안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위치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음식 문화와 연계해서 베트남 요리는 복잡하며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부엌이 크고 야외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생활 습관 때문에, 부엌, 특히 넓은 집이나 전원에 있는 집에는 습식 바닥의 공간이 있다. 그것은 집에서 요리를 준비하면서 식 재료를 씻거나 많은 사람들을 위한 파티나 식사를 준비하는 장소이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자연을 매우 사랑하기 때문에 꽃, 나무, 정원 가꾸기와 가축과 가금류를 기르는 것이 공간적 특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박: 앞서 설명하면서 주거에서 베트남의 전통 구조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것을 좀 더 설명해 달라.

트: 베트남은 남북으로 길기 때문에 남부와 북부의 가옥의 특징이 다르다. 베트남 북부의 전통 가옥의 특징은 중앙에 본 실이 있고 양쪽에 부가적인 나누어진 실이 있다. 베트남 전통 건축의 애매한 경계선은 기와지붕이 낮고 길게 이어져 있어 집 안 깊숙이 커다란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비와 태양으로부터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집 양쪽의 현관 영역일 수 있다. 그리고 바람과 빛이 통과할 수 있는 다공성 벽 구조는 우리 기성세대가 공간을 분리하는 칸막이로 사용했던 오래된 대나무 욋가지가 벽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두 가지 방식은 전통 주거에서 나타나는 기후에 대응하는 방식인데 현대 건축에서도 얇은 커튼 또는 스크린이 있는 가벼운 칸막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해서 나타나고 있다.

Long An House

박: Long An House의 평면은 엄격한 룰을 가지고 구성된 것 같다. 2014년에 지어진 Termitary House의 평면 배치와 거의 유사한 네러티브를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칭적이며 공용 공간에서 점점 사적 공간으로 들어가는 순차적 배열 구성이 인상적이다.

트: 우리의 디자인은 보통 대칭과 함께 질서 정연하게 시작되고, 햇빛에 의해 그러한 질서가 한층 부드러워진다. 빈 공간과 채워진 공간이 서로 비례하여 혼합된다. 전체 크기가 조정되면서 완충 공간은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직접적인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보통 잠자는 공간과 통로를 위한 면적이 충분히 확보되는 모듈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평면 배치에서는 비와 햇빛을 피하면서 환기를 용이하게 하는 해결책으로 설계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배치 방법은 오래 전부터 존재했으며 이것은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현대적인 생활양식과 장치로 인해 점차 사라진 것 같다.

박: 도로에서 봤을 때 건물이 매우 폐쇄적으로 보인다. 당신이 생각한 ‘냐옹’에서 경계의 역할은 무엇인가? 주택 자체를 넘어서 이웃과의 관계를 보면 아주 중요한 물리적 표현이기도하다.

트: 고밀도 도시지역의 냐옹은 담장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담장이 생기는 영역이 있다면 향후 도로를 확장하기 위해 개간되는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 소유자가 담장을 만들 수도 있고 이것은 보통 일시적이다. 다만, 구도심 지역에 새로 계획되거나 산재하는 저밀도 주거지역에서는 담장이 주택경계선 결정, 안전, 주차, 조경 영역의 확보 수단이다. 그런 덕분에 미기후(주변 다른 지역과는 다른, 특정 좁은 지역의 기후) 환경이 개선되고, 집의 사회적 공간이자 이웃과 소통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경계는 보안과 사생활 그리고 사회적 관계 사이의 문제이다. 과거에 각 공동체는 보통 여러 세대가 함께 살아가는 것을 통해 형성되었고 이웃들은 모두 서로를 알고 사는 관계였기 때문에 수세기 동안 이웃의 관계에 대한 변화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공동체의 관계는 분명하고 안전했다. 대부분의 집들은 울타리로 아름답게 다듬어진 수풀로 나뉘는데, 어떤 집은 다른 집과 함께 대화할 수 있었다. 오늘날 사회는 발전하고 있고, 지방에서 도시로의 지역간 이동은 새로운 주거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갈등, 부러움, 의심, 치안 불안으로 이어져 이전과 다른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이것은 경계 조직의 변화를 초래했고 외부로부터 완전히 고립되고 방어적인 상태가 되었다. 우리는 내 외부를 나무, 다양한 풍경을 통해 이웃 간의 연결을 하고자 노력한다. 좋은 계획은 이러한 부정적인 것들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박: 그런 면에서는 한국이 이미 마찬가지의 사회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건축가들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 당신의 주택 평면 구성이 내부 안에서는 실의 기능은 명확하지만, 명확하게 벽이나 창으로 개폐가 되지 않아서 한 공간처럼 보인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다. 내부 안에서 각각의 기능을 조절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지는 않았는가. 시각적 차단, 청각적, 후각적 차단 등에 대한 조치를 어떻게 취했는가?

트: 클라이언트는 나이가 지긋한 부부인데, 그들은 최소한의 프라이버시를 원했다. 우리는 프라이버시를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또한 설계 솔루션을 통해 암묵적으로 연결하고자 했다. 우리는 사적이고 폐쇄적인 공간이 관계를 맺기 더 어렵게 만든다고 믿는다. 우리는 공간 간의 친밀감을 줄임으로써 전통적인 연결을 가져오고 싶었다. 우리의 디자인은 종종 빈 벽, 빛 분할, 높은 공간과 낮은 공간 사이의 전이 또는 빛과 어둠 사이의 전환으로 공간을 나눈다. 그리고 공기 순환이 집안에서 원치 않는 냄새를 없앨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한다. 모든 욕실과 주방은 외부로 접근 가능한 위치에 있다.

박: 2019년도 12월 Space 기사에서 건축물에 대한 빈공간을 통해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고 긍정적인 공동체 관계가 만들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는 인터뷰 내용을 보았는데, 여기서 이러한 공간의 경험의 주체는 어느 범주를 이야기 한 것인가?

트: 우리는 가족과 지역 공동체라는 두 주제 모두를 목표로 한다. 빈 공간이 있는 구조는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중공벽 구조는 전기 설비의 사용을 줄이고, 외부 환경과 지역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인다. 우리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많은 집에서 사는 것이 집의 사용자들이 지역 공동체에 참여할 때, 그들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박: Cuckoo House 에서의 빈공간의 개념에 대해서 묻고 싶다. Cuckoo House의 경우 지상 2층의 외부 공간으로 부모의 방과 아이들의 방이 분리되는데, 그 외부 공간은 당신이 말하는 빈공간으로의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다. 또한 Long An House와 다르게 외부공간으로의 빈공간은 어떤 효과를 기대했는가?

트: 빈 공간은 공간 간의 관계성이 발생할 수 있도록 상대적 거리를 만든다. 또한 정의된 공간 사이에 발생되는 공간을 추가로 형성한다. 서로 다른 두 개의 대지, 서로 다른 요구 사항 및 용도가 있다. Cuckoo House는 3명의 아이들을 둔 가족인데, 그 아이들이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도록 빈 공간이 있는 공간 배치를 가진다. 반면, Long An House는 두 노인의 집이고, 중앙에 있는 공간은 집중과 자기성찰을 위한 공간이 된다. 

박: 내부와 외부의 개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당신이 정의하는 내,외부의 개념이 있는지 듣고 싶다. Long An House에서 기능적인 공간 사이에 중간의 영역이 생기고, 빈공간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 같다.

트: 내부와 외부의 개념은 상대적이다. 그것은 물체를 어떻게 주된 역할로 선택 하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정확히 물리적 공간이 아닌 Long An House에서는 공간 내 상대성이라는 것이 벽의 표면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환경과 그들이 과거에서 느끼고, 경험했던 기억, 그리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단지 우리는 활동의 가능성이 있을 거라고 예측할 뿐이다. 그것은 우리가 바람과 햇빛으로 경계 뿐만 아니라 상대적인 공간과 사이 공간 사이의 관계성을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박: 평면의 대칭적 구성에 대해서 질문을 했었는데, 대칭적인 주택 공간이 사용자들의 삶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공간적으로는 유동적으로 보이는데, 평면 구성적으로는 대칭적으로 보여서, 경직된 경험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당신이 공간에 의해서 사람의 사고와 행동이 지배된다고 본다면,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기대했는지 궁금하다.

트: 우리가 언급했듯이, 대칭 구조는 우리의 설계에 있어 하나의 핵심이다. 그러면 사람, 나무, 햇빛, 물질, 벽이 그 공간에 합류할 것이고 이 모든 요소들은 거주자들의 느낌과 경험에 다양성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인간은 경험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삶의 경험과 감수성을 통해 스스로를 지배한다. 건축은 경험이 일어나도록 하는 촉매제이다. 음악이나 회화와 같은 모든 형태의 예술처럼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지만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경험은 또한 매우 유연하고 다양하다.

박: 외부에서 주택을 보면 주택 내부 중앙 정원과 같은 곳을 예상하기 힘들다. 반대로 내부는 그렇지 않아 반전의 경험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안에서의 중심인 수공간은 집에서의 어떤 역할을 하는가?

트: 보통 사람들은 간단한 논리에 따라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그것을 더 흥미롭게 생각한다. 이것은 전과 후로 나타날 것이고, 미지의 것은 항상 흥미롭다. 이 수공간은 단순하게 반사하는 면이고 부드러운 표면이며, 기온을 낮추는 역할을 만들어낸다.

박: Long An House의 사진을 보면 한 공간에서 여러 벽을 지나 안쪽 공간에 위치한 식물을 바라보는, 여러 층위를 시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사진들이 많다. 공간적으로 개방감을 느낌과 동시에 벽이 쌓이면서 차츰 공간이 쌓여가는 느낌을 받는다.

트: 레이어를 이룬 공간은 마치 여러 레이어 속 나무들로 이루어진 정원에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우리가 하는 건축은 많은 레이어로 이루어진 구조를 가진다. 이러한 층을 이룬 구조는 관통하기도 하고, 어떤 것은 딱딱하며, 또 어떤 것은 비어 있기 때문에 건물 안에서의 자연 환경은 점점 뚜렷해 지다가 희미해지기도 한다. 우리는 바람과 소리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이어 사이 태양 빛도 마주할 수 있다.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
(Long An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