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도호제 임태병 소장 인터뷰

박: 박창현 소장(인터뷰어)

임: 임태병 소장(인터뷰이)

업역과 콜라보

박 : 2007년부터 6년 동안 SAAI건축에서 임소장님과 함께 사무실을 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몇 일 전 김하나 대표와 이야기 하면서도 비슷한 질문을 했었는데 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생각 할 때 너무 획일적이고 좁은 선택권을 두고 출발하는 것 같습니다. 임소장님 경우에는 한국에서는 드물게 건축을 전공 했지만 건축을 포함해서 기획자로서 문화개척자로서 다방면으로 일들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실무 후 홍대 앞에서 직접 카페 기획, 운영도 하고 출판, 컨설팅까지 다양하게 해왔는데 지금 와서 봤을 때 그런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어떤 것 같나요? 

임 : 사실 지금은 건축 뿐 만 아니라 대부분 업역들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간 디자이너’라는 단어는 꽤 생소했지만 지금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아니 도대체 ‘공간 디자이너’라니? 건축도 아니고 인테리어도 아니고. 하지만 이렇게 새로운 영역의 틈새에서 일들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건축은 아주 오래된 직업이기도 하지만 말씀하신 대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영역이 인증에 관련된 것도 있고 아직은 보수적인 영역 안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필드에 나와보면 현실은 전혀 다르고, 향후에는 상황이 점점 더 바뀔 것 같다는 걸 경험 해 보면서 많이 느끼잖아요. 저는 의도를 했던 그렇지 않던, 설계 사무실도 다녔고 인테리어 사무실도 다니면서 직간접적으로 여러 영역의 경험을 했고, 운이 좋아서 카페도 직접 운영 하고 다방면의 일을 하면서 조금 폭이 넓어 졌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앞으로는 점점 더 그런 것이 요구 되는 것 같아요. 학교 다닐 때에는 전공도 중요하고 열심히 해야 되는데 그것 말고도 다른 방면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은 분명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언젠가 이병엽 소장과 대화를 하면서 젊은 건축가들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이 유리한 것이 아니냐 했더니, 요즘 젊은 건축가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그러한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했던 것이 아주 인상적이었어요. 오로지 건축만 해서는 시장이 열려 있지 않다는 얘기와 동일한 얘기거든요. 계속 변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어야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좀 들었고, 혼자서 다 할 수 없으면 네트워크라도 구축을 해야 되는 것 같아요. 그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유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그게 아니면 정말 VVIP시장에서 오로지 건축으로만 승부하는 쪽으로 포커싱을 맞춰야 되겠죠.

박 : 이전에 생각했던 방향과 지금 흐름이 많이 일치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군요.

임 : 사실은 이렇게 변할거라고는 저도 생각하지 못했어요. 우리 이전에 맨날 사무실에 있었을 때 박소장님하고 저는 ‘근본이 없다’ 그랬잖아요. 좋은 학교, 즉 전통적인 건축 명문 학교에 진학해서 좋은 설계 사무실과 훌륭한 스승을 통해서 배운 것이 아니라 우리는 그야말로 맨땅에 헤딩하면서 터득했으니까. 그게 사실은 아웃사이더일 수도 있는데, 지금 와서는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이런 토대가 없으면 지금 건축계가 굉장히 어려울 수도 있는 상황인 거죠. 누가 그러더라고요. 현재 대한민국 건축계는 30대, 40대 듣보잡들에 의해서 지탱되고 있다고…

박 : 앞으로는 건축안에서의 업역은 훨씬 더 넓혀질 가능성이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임 : 네. 이게 건축이다 아니다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작년에 ‘공간’지에서 30대 건축가들을 다룰 때 제일 인상적이었던 것이 예전에는 ‘건축가가 이런 걸 왜 하지?’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30대 건축가들이 계속 건축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박 : 맞아요. 이전과 비교하면 일이 많았을 때야 그런 일들을 하지 않아도 지탱이 가능했다고 하면 지금은 상황과 시장이 많이 달라졌으니 생존 전략으로 업역을 넓혀갈 수 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훨씬 더 하이브리드한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이런 방향의 전환은 한국만의 변화가 아니라 전세계적인 추이라고 읽혀집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일의 방향이 더욱 풍부해지고 많은 다양한 팀들과 협업할 기회가 생기면서 임소장님처럼 훨씬 더 유연한 사무실 구조가 동시에 결합이 돼야 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SAAI건축을 나와 ‘문도호제’를 시작을 하면서 일 하는 방식과 구조에 대해 조금 더 설명 듣고 싶어요.

임 : 일단은 독립을 하면서는 직원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었어요. 제가 몸 담았던 SAAI건축을 포함해 대부분의 설계 사무실이 결국 건축이라는 고정적인 카테고리 안에서 문제를 풀어내지 못하면 일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죠. 그래서 그것을 어떻게든 해봐야겠다는 생각과 그런 일들은 일반적인 설계 사무소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하겠다는 생각이 하나 있었고요. 두 번째는 운영을 해보면 고정 비용 지출이 많잖아요. 이것을 시스템으로 구축 해서 안정적으로 돌아가게 하려면 적절한 규모의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개수 그리고 적절한 인원의 스텝들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틀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과정이 또 몇 년이 걸리잖아요. 제가 그걸 또 못 하겠는 거에요. 벌써 십 몇 년을 했는데 다시 그걸 만들어? 십 년은 그래도 파트너가 있었으니까 같이 협의하고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침이 있었는데 내가 혼자서 이걸 또 만들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컸어요. 그래서 어차피 제가 하는 일의 성격이 건축, 인테리어, 기획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텐데, 차라리 혼자서 가볍게 움직이고 내가 움직이는 범위에서 할 수 있는 팀들, 그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팀들과 협업 또는 파트너 관계를 구축해서 네트워킹으로 일을 해보겠다고 생각 한 거죠. 사실은 독립한 지 햇수로는 4년인데 스텝은 정식으로 두질 않았어요. 물론 장단점이 있죠. 처음 독립을 했을 때는 나 혼자 움직이는 거니까 내가 가능한 범위 내의 프로젝트 수와 규모의 일만 하겠다고 했지만 진행하면서 그게 참 쉽지 않았어요. 들어오는 일을 무조건 다 고사할 수도 없고. 그러다 보니까 프로젝트 숫자가 많아지게 되고 프로젝트마다 협업하는 팀이 다 다르면 그걸 관리해야 하는데, 프로젝트 위치가 흩어져 있으니까 결국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이제 곧 사무실을 옮기는데 스텝에 대해 고민 중이라 아직은 잘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혼자 할 때 조금 더 결과물에 대해서는 만족한 것들이 많이 나오죠. 왜냐하면 그걸 잘 할 수 있는 팀과 협업 하니까 결과물에 대해서는 확실히 만족하는 것 같아요.

박 : 그럼 협업하면서 진행한 프로젝트가 지금까지 쭉 있어 왔었잖아요.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협업하는 방식들이 다 달랐나요? 어떤 기준에 의해서 협업 방식들이 결정이 되나요?

임 : 예를 들면 ‘해방촌 해방구’ 같은 경우에는 신축이잖아요. 그러면 건축사사무소이거나 혹은 그 건축 일을 할 수 있는 팀이여야 되는 거죠. 어떤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 리뉴얼이지만 굳이 대수선이거나 그런 과정을 거치치 않아도 되면 인테리어를 하는 팀과 일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디자인만 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시공까지 같이 할 수 있는 팀과 일을 하죠. 기획하는 과정에서는 건축이나 인테리어 팀보다는 부동산에 관련된 일이라면 ‘삼시옷’하고 한다거나 아니면 다른 방향들로 각 팀을 구성 하면서 적절하게 대응을 하고 있죠.

박 : 그렇게 협업하는 과정의 어려운 부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물론 유연한 구조를 가질 수 있고, 유연한 구조에서 훨씬 더 집중적으로 프로젝트들을 완성하거나 임소장님 만의 색깔들을 집어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있겠지만 누군가와 같이 하다 보면 어려움이 있잖아요. 저희도 협업 프로젝트를 두 번 해봤는데 힘들더라고요.

임 : 협업하는 과정에서 분야가 다르면 사실 별로 충돌할 일이 없어요. 제가 의견을 내고 서로 조율하는 과정에서 저보다 더 많은 걸 알고 있거나 저보다 더 전문적이면 제가 그 얘기를 따를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돼요. ‘풍년빌라’도 그렇고 ‘여인숙’도 그렇고 ‘삼시옷’하고 부동산부터 하는 거면 제가 관여를 해서 계속 컨트롤 하겠지만 세부적인 항목들은 의견을 많이 따르는 편이고요. 그런 경우에는 각자 전문적인 분야에서 자기 할일 열심히 하고 어긋나지 않게만 조율하면 되는 거죠. 대신 ‘해방촌 해방구’ 같은 경우 건축분야에서 디자인을 같이 협업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반드시 프로젝트 메인 담당과 의사 결정권자를 미리 선정하고 진행하죠. 나중에 발표 할 때 결과물은 같이 책임을 지고, 크레딧을 공유해서 구분이 돼야 해요. 조율이 안되면 누군가는 끌고 가야 된다는 것을 미리 정해놔야 되는 거죠. 그리고 어려운 점은 처음에 안 맞춰 본 팀하고 할 때 그런 과정이 좀 오래 걸리지만 그게 잘 되면 그 이후로는 유연하게 돌아가죠. 사실 인테리어 관련해서는 ‘쿼츠랩’과 오래 했었는데, 그 친구들이 저의 제자들이거든요. 독립한 지 오 년 만에 빠르게 성장을 했어요. 같이 일도 많이 하고 어느 정도 안정이 되는 상황이 됐을 때, 이 친구들이 이제 저랑 같이 하기에는 너무 커버린 거에요. 회사 자체의 규모도 프로젝트의 성격도 그 전엔 제가 가져오는 일들이 메인이 됐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제 일은 서브가 될 정도로 회사가 커진 거에요. 지금은 일을 같이 할 때 부탁을 해야 되는 상황으로 바뀌었는데 그건 뭐 기쁜 상황이니까. 그런 것들이 조금 어려운 경우죠.

박 : 건축을 포함해 다양한 일을 전개해 나가면서 여러 콜라보 작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부분 중에 하나가 비용에 대한 부분이었어요.

임 : 그것도 미리 정해야 하죠. 그리고 만약에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획이 포함 되면 설계비를 포함한 전체 비용을 좀 더 높게 책정해서 같이 하는 팀과 분배를 적정하게 하고, 그게 아니고 건축만 하는 거라면, 제 몫을 좀 줄이는 거에요. 클라이언트에게 다른 팀과 협업을 해야 하니 더 달라고 하는 것은 경우에 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하나 밖에 없으면 이 팀하고 하기는 어려우니 그럴 경우에는 프로젝트 베이스로 개인과 진행하기도 해요. 그래서 수익을 나누는 방법이나 일 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조금 시도를 해 보고 있어요. 지금은 그렇게 일을 하고 있어요.

박 : 역시 구조만큼 일하는 방식도 유연하게 진행하고 있군요.

임 : 프로젝트마다 성격이 다 달라서 오히려 그걸 동일하게 적용하기가 쉽지는 않아요.

박 : 그 다음에 또 한 가지 이야기 할 수 있는 내용 중 기획자로서 이야기를 하면, 실제로 그런 역할을 했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비하인드’부터 시작 해서 동네를 만들어내는 또는 분위기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오랫동안 해 왔습니다. 그런 기획자로서의 역할과 건축가로서의 역할의 비율은 어느 정도나 되고 있어요?

임 : 일의 양에서 현재로서는 반반 인 것 같아요. 프로젝트도 단순히 건축이나 인테리어 디자인만 해달라고 오는 프로젝트들도 있고, 초기 기획 단계부터 끝까지 다 가야 되는 것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기획만 하는 경우도 있어요. 비율로 따지면 지금은 반반 이긴 한데, 대부분 그냥 건축 일이나 인테리어, 디자인만 해달라고 하는 일들도 그대로 내버려두지는 않아요. 일단 프로그램이나 운영, 관리에 대한 부분까지 제안을 하죠. 그렇게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프로젝트의 성격을 기획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자인으로 전개되고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적극적으로 얘기를 해보는 편이에요. 그래서 받아 들여지면 좋은 작업이 되는 거죠.

중간 주거

박 : 그런 면에서는 ‘해방촌 해방구’ 같은 경우에도 해당 되는 것 같습니다. 도심형 별장을 제안하면서 새로운 컨셉과 시도가 좋아 보였는데 처음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임 : 원래 ‘세컨하우스’가 제일 중요한 건축주의 이슈였고, 14평 정도의 땅은 본인이 가지고 있었어요. 그 땅에 일 층 짜리 목조 주택으로 지은 집이 있었는데 건폐율이 100%였죠. 처음에는 간단하게 구조 좀 변경하고 인테리어 정도로 하려고 했었는데 일단은 불법인데다 구조를 건드리기 시작하면 건물이 무너질 것 같은 거에요. 그래서 이런저런 비용을 다 따지면 차라리 새로 짓는 편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축으로 제안했는데 그게 받아들여 져서 진행 했었어요. 도심형 별장으로 생각한 것은 건축주가 애초에 가지고 있던 컨셉이었는데 손님을 초대를 해서 식사를 하는 공간이 별도로 있었으면 좋겠다는 얘기가 최종 요구 사항에 있었어요.

박 : 그래서 그런 공간이 1층으로 배치되었군요.

임 : 네. 그런데 사실 그게 꼭 1층일 필요는 없었죠. 어쨌든 공간적으로 좀 구분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 했는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땅이 10평인데 그걸 수평적으로 나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어요. 그래서 수직적으로 구분을 한 거죠.

박 : 계획상 요구 조건에서 나왔던 손님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을 식당으로 규정하고 이 영역을 입구에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반 퍼블릭 한 공간 성격으로 일 층에 배치가 된 것이군요.

임 : 그 부분을 2층으로 할거냐 1층으로 할거냐 최상층으로 할거냐 살짝 고민이 있었던 것이 ‘해방촌 해방구’의 상층부 뷰가 좀 괜찮았어요. 여러 스터디를 통해 1층이 좋겠다고 제안을 드렸고 그렇게 결정 되었는데 도로에서 바로 두세 단을 내려 온 1층에서는 신발을 신고 주방과 다이닝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건축주 본인 아파트도 그렇고 대부분의 집들이 신발을 벗는 순간 남의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으로 느끼는데 이 부분에서 심리적인 허들이 생기는 거에요. 신발을 신고 들어오면 그게 설사 사적인 영역이라도 심리적인 허들이 한번 낮아지니까 그게 훨씬 더 좋겠다고 제안 드렸죠. 대신 2층부터는 신발은 벗고 들어가서 생활하면 완전히 사적인 곳이니 손님이 오셨을 때는 1층만 사용하면 좋겠다는 집 안에서 신발을 신고 생활한다는 제안에는 클라이언트도 쉽게 납득이 힘들었는지 논의를 계속하다가 도저히 결론이 안 나서 가족 회의를 하겠다고 했어요. 며칠 있다가 연락이 왔는데 가족 회의에서도 2:2로 도저히 결정이 안 난다고 임소장이 제안 하는 데로 해 달라고 해서 결국 1층은 신발을 신게 됐죠.

박 : 그러면 1층에서 계단으로 연결될 때 어디서 신발을 벗어요? 신발을 벗고 올라가요 올라가서 신발을 벗어요?

임 : 올라가서 신발을 벗어요. 얼마 전 오픈하우스서울 프로그램에 참여를 했는데 그때 클라이언트가 자기가 이 집을 지으면서 가장 잘한 결정이 1층에 신발을 신고 들어가는 거였다고 얘기를 해주셔서 좋았죠. 그런 식으로 공간이 구분이 되고 신발을 신는 것도 그렇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서 그 집의 가능성이 넓어진다는 생각이 드는 거에요. 처음에 손님을 초대를 해서 자기가 밥을 해주고 대접하는 공간이 별도로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을 때, 그 범위가 가족 내지는 친지에 한정이 되어 있었는데, 누구나 쉽게 들어 올 수 있게 된 거에요. 대학원생 수업을 거기서 하기도 하고 아침에 사외 이사 조찬 회의도 하시고, 친구들 등산 갔다가 오면 들리기도 해서 4월에 준공을 했는데 6개월 동안 170명이 다녀가셨어요. 

박 : 조금 바쁘셨겠는데요.

임 : 네 조금 바쁘셨죠. 그곳을 좋아하시고 즐기기도 하니까 거의 일주일에 한 두 번은 손님 초대하시고 매일 출근하듯이 하는데 무엇보다 집이 작으니까 15분이면 청소를 다 할 수 있데요. 청소 하고 1층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밖을 청소 하다가 지나가는 사람들이 건물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잠깐 들어오시라고 해서 이야기를 하기도 하죠. 이게 점점 넓어지니까 집이란 곳이 굉장히 사적인 영역이지만 접근에 대한 허들을 어떻게 하느냐와 공간적으로 어떻게 구성을 하느냐에 따라서 동네로 확장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처음으로 느꼈던 거죠. 그리고 ‘풍년빌라’는 제가 설계한 것은 아니지만 디렉션을 할 때 많은 영향을 받았죠. ‘해방촌 해방구’는 세컨하우스니까 그런 실험이 좀 쉽게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데일리 하우스는 다르잖아요. 그런데 남의 데일리 하우스를 실험 하라고 할 수는 없으니 이 때다 싶어 우리가 살 집인 ‘풍년빌라’에 한 번 실험을 해보자였던 거예요. 여기 ‘풍년빌라’에는 세 집이 있는데 세 집 동일하게 현관문을 열면 바로 현관에서 신발을 벗는 게 아니라 일정부분을 신발을 신고 들어가게 되어 있어요. 

박 : ‘해방촌 해방구’에서 했던 실험을 좀 더 확장해서 시도 하게 되었군요. 그러면 세 집이 집마다 그런 영역의 크기나 성격이 다른가요?

임 : 영역도 다르죠. 사이즈도 다르고 프로그램도 조금 달라요. 저희 집은 거실, 주방, 다이닝 이렇게 사용하고 있지만 3층에 있는 싱글 하우스는 딱 다이닝과 키친만 있구요. 나머지 부부가 사는 집은 약간 라운지의 성격이라 책도 있고 서재처럼 되어 있어요. 신발을 신고 들어가는 영역이 ‘해방촌 해방구’에 했던 것처럼 주방과 다이닝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현관이 넓어졌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풍년빌라’에서 공용 공간은 좁은 계단 밖에 없는데 계단과 현관이 맞붙어있어 현관 문을 열면 관습적으로 알고 있는 사이즈가 아니라 서로 조금 다른 사이즈와 형태로 그리고 용도로 현관이 확장돼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그래서 문을 닫으면 완전히 독립적인 공간인데 여는 순간 퍼블릭하게 공유할 수 있게 바뀌는 특징이 있어요. 문을 열고 닫는 것은 남이 지시하는 게 아니라 그 공간을 소유하는 사람이 판단하는 거죠.

박 : ‘해방촌 해방구’도 그렇고 ‘풍년빌라’도 신발을 벗는 다는 행위 자체가 기능이랑 연결 해서 그 공간의 실제 쓰임새에 대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을 실험 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리고 그 내용을 ‘중간 주거’라고 단어를 쓰면서 개념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 처음에 그것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 : 그 단어를 쓴 것은 ‘해방촌 해방구’를 하기 이전에 ‘하우스 비전’을 진행하면서 그것에 대한 컨셉으로 일단 제안을 했던 것 이예요. 그때는 현관이 확장되고 신발을 신고 벗고의 문제가 아니라 아주 원초적으로 ‘주방과 다이닝의 기능을 집의 다른 기능과 분리 시켜 보자’ 부터 시작 되었어요. 왜냐하면 주방과 다이닝은 하루 세끼 밥을 먹어도 서너 시간 외에는 다 비어 있는 공간이니 그 비어있는 공간을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때에 쓰는 거죠. 집의 기능은 돈이라던가 쓰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 수십 가지로 나눠질 수 있어요. AV룸도 만들 수 있고, 차고도 만들 수 있고 엄청나게 많은 집의 기능일지라도 소위 말하는 거주한다고 할 때는 네 가지 기능이 기본이에요. 씻고(화장실과 욕실), 먹고(부엌, 식당), 그 다음엔 놀거나 자고(거실과 침실) 이 네 개만 있으면 소위 말하는 원룸의 구조인 거에요. 그런데 거기에서 부엌과 식당만 빼면 이게 ‘스테이’가 되는 거에요. 부엌과 식당이 주거와 스테이를 구분하는 제일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하면 이걸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네 개를 묶으면 집이 됐다가 떨어트리면 스테이가 되는 거죠. 그러면 이것을 쓰는 사람, 즉 소유하는 사람이 판단해서 같이 쓸 때는 독립적인 집이고 떨어트릴 때는 스테이로 쓸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이 기능을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 또, 어떤 때에 이 영역을 오픈 하느냐에 따라 동네 영역으로 확장이 된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영역이 동네에 한 집만 있으면 그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세 네 개가 된다고 하면 스테이를 묶어 놓고 나머지 기능을 돌아가며 쓸 수 있으니까 내 집이 확장되는 개념인 거잖아요. 그래서 ‘중간 주거’라는 개념은 필요에 따라 집이 됐다가 필요에 따라 스테이가 됐다가 이런 방식으로 나머지 기능을 조금씩 다르게 해서 동네 커뮤니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했었죠. 그래서 그것을 ‘중간 주거’로 해서 진행을 하다가, 하우스 비전이 거의 1년반 넘게 답보 상태였는데 다행히 ‘해방촌 해방구’ 프로젝트를 진행을 하면서 그걸 한번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죠. 

박 : 이전 SAAI건축 때 동네를 기반으로 근생의 기능을 공유하자는 아이디어가 이어지는 결과군요. 지금도 기억납니다. 홍대 근처의 여러 건물들을 연결시켜 동네를 연결하는 내용이었는데 이 내용이 응암동에서 시작되는군요. 저희 사무실도 홍은동에 ‘홍은이음’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동네의 작은 상점들을 연결하고 이 동네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매개 공간을 만들고 있는데 비슷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이야기 했던 약간 퍼블릭 하게 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각각 서로 다른 기능들이 만들어 졌다고 했잖아요. 그러면 각 층마다 그런 기능들이 달라지게 되는 결정의 기준이 뭔가가 있나요? 규모의 차이인가요?

임 : 규모도 있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다르죠. ‘풍년빌라’의 3층, 4층을 쓰는 분은 방송 작가 부부고 한 명은 그림 그리는 친구인데, 방송 작가는 미팅이 잦아요. 그러니까 3층에서는 신발 신고 들어가서 미팅을 하고, 손님은 위층에 있는 프라이빗 한 공간으로는 올라갈 필요가 없어요. 혼자 사는 친구는 일러스트하는 친구인데 2층이 작업실이고 3층이 주거에요. 

박 : 그러면 기본적으로 세 집이 다 두 개 층씩 사용하고 계단으로 연결되는 구조 이군요. 그러면 복도나 계단에서 좀더 마주칠 수 밖에 없겠네요.

임 : 네. 통로가 넓으면 피해가면 되는데, 계단실이 좁거든요. 그리고 계단실의 밀도가 시간대 별로 달라요. 낮 시간에는 모두 다 있으니까 3층에서 4층 올라가는 계단은 한 팀이 쓰고 밑에는 두 팀. 1층은 세 팀이 다 쓰게 돼요. 그래서 낮에는 완전히 퍼블릭 한 영역으로 읽혀지는데, 저녁이 되면 문을 열어놔도 프라이빗 한 느낌이 들어요. 왜냐하면 1층으로는 내려오는 일이 없으니까. 그게 살면서 재미 있는 부분이죠.

박 : 공용 부분이 항상 공용으로 사용되지 않고 같이 사용하기도 하고 혼자 사용하기도 하는 변화가 공간 사용의 재미군요. 1층의 임소장님의 거실은 열어 놓으면 공용 공간의 성격을 가질 수 있군요.

임 : 반대로 우리도 위층의 공간을 자주 사용합니다. 사실은 여기 1층 거실에 자주 모여요. 모일 수 밖에 없죠. 왜냐면 항상 드나드는 걸 알고 있으니까 올라 가다가 밥 먹었어? 이러면 와서 먹기도 하고 커피 같은 걸 자연스럽게 마시기도 하고, 그래서 주로 밥을 먹거나 커피 할 때 여기서 하고요. 4층이 술 마시기 좋아요. 그래서 같이 술 마실 땐 4층에 올라가고, 그리고 지금 우리가 이렇게 점유하고 있으면 집 식구가 갈 곳이 없잖아요? 그럼 TV를 찾아서 가는데 그게 3층에 사는 친구의 퍼블릭 한 주방이예요. 가서 같이 얘기도 하고 TV보고, 우리가 가면 내려오고 이런 방식으로 유연하게 쓰고 있어요. 서로 각자 영역을 신발 신는 영역까지는 조금씩 점유하면서 살고 있는 방식이죠.

박 : 그렇다면 반대로 각자의 영역에서 조금씩 모자라게 만들어 놨군요.

임 : 맞아요. 대신 완벽하게 독립적인 영역은 코어로 반드시 보장이 되는 거죠. 그렇지만 사실 여기 세 집이 모두 면적이 작거든요. 손님이 오면 잠잘 데가 없어요. 근처에 곧 완공될 ‘여인숙’이라는, ‘풍년빌라’처럼 세 집이 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거기도 똑같이 컴팩트 해요. 그래서 모두 6집의 모자란 공간들을 다 모아서 ‘여인숙’에 6-7평 정도로 스테이를 하나 만들 거에요. 손님이 오면 가서 일정 금액을 내고 그 방을 쓰는 방식으로 운영 하는 거죠

박 : 가까운 거리에 ‘풍년빌라’와 연결될 수 있는 ‘여인숙’도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계획 하신 건가요?

임 : 네 ‘여인숙’ 2층에 스테이로 쓰는 공간이 있고, 제 사무실이 나머지 절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스테이로 예약이 되지 않을 때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레젠테이션룸이 될 수도 있고, 회의실이 될 수도 있어요. 1층에는 작게 커머셜이 들어가는데 거기서 필요할 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도 있어서 어쨌든 이 집과 저 집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그런 걸로 하나는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박 : 어쨌든 양쪽 집에서 부족한 기능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는 연결 고리가 있는 거네요. ‘여인숙’ 1층은 뭐가 들어오나요?

임 : 지금은 빵집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이 동네에 적당한 빵집이 없는 데다가 1층 공간이 작아서 어딘가에서 빵을 구워서 매일매일 가져오면 그날 그날 소진하는 방식으로 하는 거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동네의 변화

박 : 처음 홍대 쪽에서 그런 어떤 활동을 하다가 이제 응암에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여기를 이렇게 자리 잡은 이유가 있었는지요? 

임 : 대지를 찾기 위해 망원부터 시작해서 계속 훑었어요. 서교동, 연남동, 연희동, 성산동까지. 처음에는 응암동이라고 생각 안 했고 불광천 쪽을 훑어보는 와중에 여기가 꽤 마음에 들었어요. 왜냐하면 전체를 쭉 걸어보면 천을 따라서 반대쪽과는 분위기가 너무 달라요. 블록 내부로 들어가면 대부분 다세대 밖에 없는데, 천변으로 조금 다른 환경이에요. 다세대가 있긴 하지만 여러 가지 커머셜도 있고 천변의 스케일이라던가 이런 것도 좋고, 그래서 오자마자 마음에 들었어요. 또 하나는 홍대가 막 확장되는 과정에서 루트를 보면 몇 개의 허들이 있어요. 더 이상 확장되지 못하는 걸림돌들이 실제로 보여요. 홍대가 망원으로 넘어 가느냐에 대해서 저는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표면적으로 망원까지만 확장이 됐다고 생각하고, 망원에서 더 위로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해요. 월드컵경기장도 있고 비축기지도 있고 그 위에 수색도 있고 해서 엄청나게 물리적이거나 자연 환경으로 딱 막혀져 있어요. 그럼 이게 밀리고 밀리면 월드컵 경기장 지나서 불광천을 따라서 쭉 올라오는 길이 연결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나서 홍대 같이 되지는 않겠다는 것이 더 다행이라는 생각은 들어요. 

박 : 홍제천과는 달리 불광천의 느낌이 천의 스케일이라던지 동네의 스케일이라던지 그런 부분들이 살짝 다른데 이곳이 좀 더 괜찮은 분위기로 느껴졌어요. 그래서 어쨌든 두 집이 연결 되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을 하고 있는데 총 여섯 집들은 잘 아는 사이인가요?

임 :’풍년빌라’는 서로 아주 잘 알고 있는 관계, ‘여인숙’은 서로 느슨하게 아는 사이예요. ‘풍년빌라’는 10년 동안 확정 거주고요. ‘여인숙’은 계약 단위가 어떻게 바뀔지 잘 몰라요. 완전히 모르는 사람들로 채워지지는 않지만 ‘풍년빌라’처럼 오랜 기간 동안 사는 그런 커뮤니티는 아니어서, 공간의 구성도 ‘풍년빌라’처럼 신발을 신고 공유하고 그런 영역은 별로 없어요. 대신 1층의 커머셜과 2층의 스테이가 그런 역할을 합니다. 현관이라는 것이 문을 열고 들어가면 내부와 외부가 바뀌는 곳이고 프라이빗, 퍼블릭, 신발을 신고 벗고, 공기도 달라지고, 온도도 달라지고, 냄새도 달라지고 상당히 미묘한 전환 공간인데, 사실 아파트에서는 관습적으로 평 수에 따라 크기가 결정 되잖아요. ‘여인숙’은 그래서 세 집이 함께 사용하는 공동 현관이 2층에 있고 그 곳에서 무조건 신발을 다 벗어요. 신발을 벗는 순간 집은 달라도 내 식구라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어요.

박 : 그 부분이 고민되기도 하고 미묘한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 건물의 입구인 외부 대문을 거쳐 신을 벗는 현관과 각자의 실의 문으로 세 개의 문을 통과하면서 영역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세 개의 문으로 분리된 각각의 영역들이 재료와 두께 그리고 외부냐 내부냐 그리고 문의 위치에 따라 아주 많이 달라지겠군요.

임 : 네 맞아요. 서로 간에 인사하는 정도의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라 굳이 그 안에서 일부러 묶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 했어요. 대신 심리적으로 이게 우리 식구의 영역이라고 느낄만한 공동의 공간이 필요할 것 같고, 그게 신발을 벗는 공동의 현관이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그 사람들은 스테이를 동 시간 대에 사용할 수는 없지만 그 공간을 같이 쓴다는 정도의 네트워크를 보면 여섯 개의 집이 다 묶여 있는 상황이니까 그 부분에 관한 유대감 같은 것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박 : 어쩌면 그렇게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이 살고 있는 사람들의 관계 형성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부분이 거주 기간 인 거 같아요. 두 집의 거주 기간이 달라지면서 계획할 때의 방향성이 분명히 달랐을 거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임 : ‘풍년빌라’는 사실 입주자들에 맞춰진 집이에요. 그러니까 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보편적이지 않아요. 반대로 ‘여인숙’은 보편적으로 쓸 수 있는 집을 만들려고 했어요. 물론 구조나 평면이나 스케일은 평범한 집들과는 분명히 다르죠. 일반적인 빌라하고는 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보편적인 기능과 구성이라서 이런 것들은 누가 들어와서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는 집을 만들려고 했던 게 다른 점입니다.

박 : 그렇다면 거주 기간에 따라서 계획적으로 바뀌어진 부분이 없나요? 어쨌든 장기로 사용하는 사람이 사는 집으로 생각하는 계획과 짧은 기간에 바뀔 거라고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과는 다른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임 : 조금은 있죠. 예를 들면 수납 공간인데 집이 작거나 단기로 사는 사람들은 짐들이 작은 집을 점유하게 되면 아주 불편한 상황이 돼요. 그래서 가급적 그걸 공동 현관에서 해결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현관의 한 쪽 벽면에는 신발장을 크게 해서 세 가구한테 확보해 주고, 계단 밑에는 큰 짐들을 놓을 수 있는 수납장을 만들 거에요. 큰 짐들 혹은 계절 옷은 상시로 쓰지 않는 것들이니 수납장에 넣어 놓으면 집의 볼륨이 적어도 해결되는 부분이 있으니까 그런 면에서 조금 고민을 했던 부분이지요. ‘풍년빌라’는 사실 집집 마다 별도로 각각의 수납 공간이 있는 거죠. 그런 점에서는 좀 차이가 있죠.

박 : 저희도 소규모 공동 주택을 계획하면서 이전에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한 공간을 딱 이분법 적으로 벽 하나로 그 구역들을 구획돼 있었다고 한 면 이제는 훨씬 더 다양한 가능성을 보기 위해서 그 사이의 내용들을 더 여러 개 층위들로 만들어 내려고 하고 그런 점에서는 공통점이 많습니다. 저희는 훨씬 더 공용 부분에 대한 부분들을 더 만들어주려고 하는 거고 반대로 임소장님은 프라이빗 한 공간 속에서 공유 공간으로 쓸 수 있는 공간을 보려고 하는 거잖아요.

임 : 두 방향 모두 장단점이 있겠죠. 저는 공용이 확장될 경우의 문제는 관리자가 없다면 향후 어떻게 될 지를 장담 못한다는 점에 있는 것 같아요. 반면 프라이빗한 영역을 좀 더 확장을 해서 공용으로 쓸 수 있게 만들어 주면 운영이나 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겠지만 만약에 ‘나는 그냥 프라이빗하게만 쓸래’ 하면 공용으로의 기능이 사실 거의 확보가 불가능한 단점이 있죠. 하지만 프라이빗한 공간으로만 쓰여지더라도 어쨌든 그 공간은 기능을 하니까 버려진 공용보다는 유용하다는 입장입니다. ‘풍년빌라’ 2층, 3층은 건축적으로 익숙한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사 와서 두 달 정도는 신발을 신는 공간을 어떻게 써야 될 지를 몰라서 너무 불편했다는 거에요. 그런데 두 달이 지난 이후부터는 이 공간의 쓰임새를 본인들이 찾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다른 집으로 이사를 못 가겠다는 이야기를 했어요. 다른 집은 이렇게 생긴 구조가 아니잖아요. 적절한 용도와 쓰임새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터득하면서 이게 아주 좋은 효율적인 구조라는 걸 스스로 알겠다는 얘기를 했었어요. 이런 부분을 불편함이라고 생각하면 불편함인데, 한편으로는 장점이라면 장점이죠. 그러니까 예전에 살았던 집은 동일한 평면 안에 거실 바로 옆에 방이 붙어 있잖아요. 내가 정말 아프고 힘들어서 좀 쉬고 싶은데 거실에서 막 TV를 틀어놓으면 문을 아무리 차단해도 쉴 수가 없어요. 그런데 여기서는 다른 층에 올라가서 있으면 이 곳은 아예 다른 세상이 되는 거에요. 그게 장점이 될지 단점이 될지 불편한 점이 될지 편리한 점인지는 쓰는 사람들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가족과 식구

박 : 지금 여기 사는 사람들의 세 집 간의 관계에 관한 것이 결국은 구조랑 같이 엮여서 관계형성들이 새롭게 정의될 수 있을까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허락을 하면 공간을 들어와 쓴다던지 같이 쓸 수 있는 공유의 공간이 집집 마다 하나씩 크던 작던 있는 거잖아요. 그런 면에서는 실험적이고 그 부분이 신발을 신느냐 벗느냐로 영역들을 살짝 구분하는 방식으로도 서로간의 관계가 일반적인 관계와는 다르게 느껴질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몇 달 살아보면서, 물론 아주 오랫동안 알고 있던 사이기는 하지만 가족에 대한 단어의 개념을 여기서는 조금 다르게 정의 할 수도 있겠어요.

임 : 저는 가족이라는 개념 별로 안 좋아해요. 저는 식구를 더 좋아합니다. 가족은 혈연 관계잖아요? 부모님은 일 년에 몇 번 못 보는데 여기 이 사람들은 매일 보잖아요. 밥도 같이 먹는 이 관계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게 제 지론이에요. 그래서 가족과 식구가 다르다고 생각해요. 저는 식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요. 식구라는 측면에서는 가족과는 다른 끈끈한 것이 있죠.

박 : 지금 두 집에서 이야기 한 공유 공간에 대한 것처럼 앞으로 공유에 대한 부분들이 더 다양하게 생길 것 같습니다. 이미 자동차나 어려 제품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하는 문화가 퍼지고 있는데 당연하게 사는 곳도 실질적으로 공유하게 되면서 앞으로 주거에 대한 변화들이 생길 것 같습니다.

임 : 그 부분에서는 저는 조금 더 다양해질 것 같다는 생각 정도에요. 그러니까 지금처럼 주거가 무거운 개념이 아니라 집이 훨씬 더 가벼워질 것 같아요. 소유냐 렌트처럼 이분법적으로 나누긴 조금 어렵지만 지금 제가 하는 것도 그 사이에 비어있는 지점들을 계속해서 찾는 것 일 수도 있어요. 그 두 가지로 나눠진 그 사이에서 그 중간 지점들에서는 무언가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더 많아질 거라는 생각은 들어요.

박 : 그래서 주거의 가벼움이라는 단어를 써 가면서 그 주거에 대해 예전에 우리가 갖고 있던 재산 가치로서 재산 증식으로서가 아니라 이제 또 다른 관점으로 다양한 주거의 형식들이 지금 나오고 있다고 봐 집니다. 훨씬 더 주거가 조금 더 가벼워 지면 젊은 친구들에게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겠지요.

임 : 그래서 공급하는 측면과 수요의 측면에서 균형은 조금 맞아야 되겠다는 생각은 들어요. 일을 하다 보면 실제로 주거에 대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거나 현실화 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원하는 젊은 층에서는 불가능해요. 아주 필요하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돈이 없어요. 그런 변화가 가능한 사람들은 지금 딱 베이비 부머 세대인 50대 후반에서 60대 중반인데, 이 분들 대부분이 너무 열심히 돈만 벌어서 인지 삶에 대한 개인 취향이 없거든요. 그런데 그 중에 취향이 있는 몇몇 분들이 있고, 결국 이 사람들이 주거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고민해요. ‘해방촌 해방구’도 그 세대인데 도심형 세컨하우스라는 생각을 하면서 분거에 대한 고민도 있어요. 식구들 독립시키고 나니 부부가 사는 정원만 200평이고 집은 100평이 넘으면 관리가 불가능하죠. 그럼 그걸 팔아서 그 금액으로 1/3은 노후자금, 1/3은 서울에 작은 집 하나, 1/3은 부산에 작은 집 하나. 이런 식으로 완전히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그런 클라이언트도 있어요. 그렇게 집에 대한 생각이 좀 다양해 질 것 같은데, 이게 어쨌든 돈 있는 사람들이 공급을 해주면 그 가벼워진 집을 젊은 층에서 공간적으로 채워나가는 컨텐츠나 점유하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다양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어요. 아까 분거라고는 했지만 9개월 동안 서울에 산다고 한다면 반대로 9개월 동안 부산의 집이 비어 있잖아요. 이걸 어떻게 할 것인지, 만약에 관리를 소유자가 직접 한다고 하면 집에 대한 똑같은 부담이 다시 발생하는데 이걸 관리하면서 쓸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들을 찾으면 그 안에서 또 뭔가 가능성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거죠. 

박 : 일이 제한 조건으로 걸리지 않으면 주거에 대한 부분들은 훨씬 더 유연하게 집의 개념들도 바뀌는 세상이 오고 있으니까 지금 이야기 하셨던 그런 다양한 변화들은 더 많이 생길 것 같긴 해요. 저희도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고민하는 부분들이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과는 다른 방법들을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공통의 고민과 주제가 있어 이야기가 재미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내어 주셔서 감사 드리고 ‘여인숙’이 완공되면 다시 한번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풍년빌라)
(풍년빌라)
(풍년빌라)
(풍년빌라)
(풍년빌라)
(풍년빌라)
(풍년빌라)
(해방촌 해방구)
(해방촌 해방구)
(해방촌 해방구)
(해방촌 해방구)
(해방촌 해방구)
(해방촌 해방구)
(여인숙)